본문 바로가기
건강 & 의학

손목 통증! 손목 터널 증후군을 의심하자

by 첫번째상상 2019. 10. 22.
반응형

  안녕하세요! 오늘도 어김없이 건강을 위한 주제로 글을 쓰고 있습니다. 오늘의 주제는 바로 손목 통증에 관한 포스팅을 하려고 합니다. 대표적으로 손목 터널 증후군(Carpal Tunnel Syndrome)이 있습니다. 이는 손목과 손가락을 자주 사용하는 직업을 가지신분들에게 특히 발생하게 되는데요, 허리와 목 통증과 더불어 사무직에 종사하시거나, 생산직에 근무하시는 분들에게 자주 발생하는 질병입니다.

  손목 관절 증후군은 손목을 통해 이동하는 중앙 신경(Median nerve)의 압박으로 발생하는 질병입니다. 주요 증상으로는 엄지 손가락, 검지 손가락, 가운데 손가락의 통증과 마비, 따끔거리는 느낌 등이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밤에 좀 더 통증이나 많고 시간이 되면 손가락 근육의 위축이 올 수 있으며, 보통 절반 이상의 경우에 양쪽 손목에서 문제가 생길 수 있다고 하네요.

 

  증상으로는 위에서 언급한대로 엄지부터 가운데 손가락을 거쳐 해당 부분의 감각과 운동기능에 문제가 생기며, 통증, 따끔거림, 불타는 듯한 느낌입니다. 이는 중앙 신경의 압박으로 인한 영향으로 볼 수 있습니다. 어떤 경우에는 손목 통증과 손의 악력의 감소되는 증상이 바로 동반되기도 합니다.

  원인은 대체적으로 명확히 알수는 없다고 합니다. 손목 통증을 일으키는 손목 터널 증후군은 정중신경을 압박하기 때문에 이에 문제가 될 수 있는 모든 것들의 문제로 발생할 수 있으므로, 그 발생기전이 다양합니다. 손목터널 증후군을 일으킬 수 있는 몇 가지 인자로는 비만, 갑상선 기능 항진증, 관절염, 당뇨병과 외상 등이 있으며, 유전적인 원인도 있다고 합니다. 그 외에는 손목의 정중신경을 압박하는 지방종이나, 신경절, 혈관 기형과 같은 종양과 함께 뼈의 이상증식인 경우도 있습니다.

 

  손목 터널 증후군의 진단의 표준은 없다고 합니다. 증상과, 소견 및 EMG 검사 등으로 확인하며, 이 결과가 정중신경의 이상과 관련된 증상인지, 예상되는 증상과 일치하는지 확인합니다. 그 외에도 팔렌 테스트(Phalen test), 티넬 사인(Tinel sign), 플릭 사인(Flick sign) 등의 검사를 할 수 있습니다.

  손목 터널증후군의 치료는 일반적인 치료법으로는 스테로이드 주사와 약 등을 사용하며, 일반적인 물리치료도 사용합니다. 치료적 초음파와 근육의 스트레칭도 꼭 필요하며, 어느 정도 통증이 가라앉게 되면 손목 및 손가락의 근력강화도 필수도 적용되어야 합니다. 만약 치료에 적극적이지 않았을 경우 심한 경우에 수술적 치료를 할 수 있으니, 가능하면 치료를 적극적으로 받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아무래도 자주 사용하는 손목이기 때문에 휴식이 필요한 손목 통증 증후군이 때문에, 더욱더 충분한 휴식을 취할 수 있도록 노력해 주셔야 합니다.

 

 

* 함께 읽으면 좋은 글


우리 아이 영어 공부 방법 

여성의 요실금의 증상과 치료

줄줄새는 돈! 재테크를 공부하자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