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 의학

척추 협착증 운동! 자세히 알아보자

by 첫번째상상 2019. 11. 5.
반응형

  안녕하세요. 요즘 포스팅이 조 더뎌진 것 같아요. 아무래도 업무적으로 바쁘다 보니 그런 것 같네요. 오늘은 척추 협착증에 대해 글을 쓰려고 합니다. 척추 협착증은 척추 내 공간이 좁아져 척추를 통과하는 신경에 압박을 가할 수 있는 질병이며, 허리와 목에서 가장 흔하게 발생합니다. 척추 협착증은 증상이 없는 경우도 있으며, 심한 증상을 호소하시는 경우 통증, 따끔거림, 마비 및 근력 약화 등의 증상을 호소하며, 시간이 지나면서 증상이 더 악화될 수 있습니다!

  척추 협착증은 일반적으로 관절염과 관련된 척추의 마모로 발생합니다. 심한 경우에 척수나 신경을 누르는 공간을 만들기 위해 수술을 권유받을 수 있습니다. 척추 협착증은 목 그리고 허리에 있는 것에 따라 경추 협착증, 요추 협착증 등으로 나눕니다.

  척추 협착증의 전조 증상은 여러가지가 있는데요. 손, 팔, 다리의 마비나 저림, 근력 약화, 걸음과 균형 문제, 목과 허리의 통증, 요실금 등의 여러 가지 전조 증상이 있습니다.

  척추 협착증의 원인은 다음과 같습니다.

뼈의 성장. 척추 뼈의 골관절염으로 뼈에 마모가 발생하게 되고, 그곳에 골이 형성이 되면서 이 골이 척추관쪽으로 자랄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는 성인에서 발생하는 뼈 질환인 Paget's disease 도 뼈의 과성장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허리 디스크. 척추 사이에 충격 흡수 역할을 하는 디스크가 마르거나, 균열이나 찢어짐 등으로 신경을 압박할 수 있습니다.

두꺼워진 인대. 척추 뼈를 고정하는 인대는 나이가 들어가면서 뻣뻣해지고 두꺼워질 수 있습니다. 이 두꺼워진 인대가 척추관으로 팽창이 되어 문제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종양. 척수 내부, 척수를 덮는 막은 척추 사이의 공간에서 비정상적인 종양이 생길 수 있습니다.

척추의 질병. 자동차 사고나 기타 외상으로 척추의 탈구 혹은 골절이 생기게 되면 이 뼈로 인해 척추관 내의 신경을 손상시킬 수 있으며, 이것이 척추 협착증의 증상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제가 자주 애용하는 조 박사님의 운동 영상입니다. 처음에는 사진으로 준비하려고 글을 썼으나, 아무래도 따라하실수 있는 영상이 좋을 것 같아 이렇게 링크를 겁니다. 영상 보시면서 천천히 따라 해 주시고요. 운동을 하실 때 시원한 통증(근육 스트레칭 통증)은 참으셔도 괜찮지만, 기분 나쁜 통증(신경이 눌리거나, 뼈가 걸리는 등의) 은 절대로 참으시면 안 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