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 의학

손목 통증의 원인 ! 척골 충돌 증후군! 잘못하면 수술을 해야 할수도..

by 첫번째상상 2019. 12. 4.
반응형

  척골 충돌 증후군은 손목 통증의 일반적인 원인이 됩니다. 척골의 머리 부분과 삼각 섬유 연골 복합체(TFCC)와 접하게 되며, 발생하는 손목의 퇴행성 질환입니다.

  •   또 척골 충돌 증후군의 일반적인 인자는 척골의 길이가 증가하게 되며 발생합니다.  또한 척골 충돌 증후군이 발생할 수 있는 안 좋은 예는 다음과 같습니다.
  • 선천적으로 요골관절면보다, 척골 관절면이 길게 위치함
  • 요골 골절 후 부정유합, 요골의 수술 후 요골의 위치 이동 등 문제 등

  또한 손목의 중립에서, 좋지 않은(통증이 생기는/불편한) 위치에서의 움직임은 손목의 부담을 주어 척골 충돌 증후군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거기다가 이런 부하와 하중에 따라 척골의 변이가 증가하게 되면서 척골의 부담도 증가하고, 통증이 생길 수 있는 한 사이클이 생깁니다.

  척골 충돌 증후군은 예측할수 없고, 진행이 되기도 하고, 기복이 심합니다. 증상이 없이 지낼 수도 있으며, 물리치료를 할 때 좀 더 심한 증상을 보일 수 있습니다. 손목의 통증, 관절 가동범위의 감소, 팔꿈치의 움직임의 감소, 근력의 약화, 악력의 약화 등의 증상이 발생합니다.

 

 

  척골 충돌 증후군은 손목과 손가락의 통증 패턴과 유사하게 나타나므로 감별 진단이 필요합니다. X-ray 영상과 함께 증상 및 문진이 필요합니다. 혼돈이 될 수 있는 척골 충돌 증후군과 비슷한 증상을 가지는 질병은 다음과 같습니다.

  TFCC 손상, Lunotriquetral Interosseous 인대 손상, 관절염(DRUJ, Piotriquetral), DRUJ 불안정, ECU 병리학, 척골 골절, 중수골의 불안정, 척골 신경 압박, 척골 동맥 혈전증, 등 척골 피부 신경 신경염 등 혼동될 수 있는 질병이 많이 있으므로 의사를 찾아 정확한 감별 진단이 필요합니다.

  척골 충돌 증후군은 촉진이나, 관절운동의 범위, 근력 및 스트레스 테스트 등으로 검사를 하게 되며, 그 상태가 심한 경우 수술을 해야 할수도 있습니다. 척골을 짧게 만드는 수술(절골술) 등의 수술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물리치료적인 치료는 기본적인 통증감소를 위한 물리치료와 악력 강화 운동을 포함하며, 고정(깁스) 등을 통해 자극이 되지 않도록 해야 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