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Tip & Tolks

상강 뜻! - 서리가 내리기 시작한다

by 첫번째상상 2020. 10. 16.
반응형

  가을 중 있는 24절기 중 하나인 상강은 양력 10월 23입니다. 말 그대로 서리가 내리는 시기를 뜻한다고 합니다.

시절 음식으로는 국화주, 관련 풍속으로는 둑제 가 있습니다. 이 내용은 아래에 따로 설명드리겠습니다.

 

 상강은 한로와 입동 사이에 들어있습니다. 태양의 황경이 210도에 왔을 때로 보통 10월 23일 무렵이 된다고 합니다. 이때는 가을의 쾌청한 날씨가 이어지고, 밤의 기온이 찬 것이 특징입니다. 그래서 수증기가 엉겨 서리가 내리고, 온도가 더 낮아지면 첫얼음이 얼기도 합니다.

 이 시기에는 단풍이 절정을 이룹니다. 또 국화도 활짝 피는 늦가을의 계절이라고 합니다. 국화주를 마시며 가을 나들이를 했던 시기였는데, 이는 계절적인 사정과 관련이 있었다고 하네요. 조선시대에는 국가의례인 둑제를 행하기도 했다고 합니다.

 농사력으로는 이 시기에 추수가 마무리되는 때이며, 겨울을 맞이할 준비를 시작해야 합니다.

 

 중국에서는 상강부터 입동 사이를 5일씩 삼후로 나누어서 자연의 현상을 설명했다고 하는데요. 초후, 중후, 말투로 나누며, 초 후는 승냥이가 산짐승을 잡는 때, 중후는 초목이 누렇게 떨어지는 때이며, 말 후는 겨울잠을 자는 벌레들이 땅속으로 모두 숨는 때라고 합니다.

 

 

이쯤에서 알아보는 둑제!

 국가의례로, 군대를 출동시킬 때 군령권을 상징하는 둑을 지내는 국가 제사입니다. 경칩과(음력 2월), 상강일(음력 9월)에 병조판서가 주관하여 제사를 지냅니다. 군사권을 상징하는 제사로 고려시대부터 관련 기록이 나왔으며, 조선 성종대 편찬된 국조오례의에서는 소사로 규정되었다고 하네요. 또한 유일하게 무관들이 주관하여 지내는 제사입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