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 의학

무릎연골찢어짐? 무릎 통증의 대표적인 원인이다 : 반월상 연골 손상

by 첫번째상상 2020. 1. 9.
반응형

  안녕하세요. 오늘의 포스팅 주제는 무릎 연골 찢어짐에 대해 포스팅을 하려고 합니다. 무릎 연골 찢어짐에 대해 알아보기 위해 먼저 무릎에 대해 알아야 하겠죠!?

  무릎은 몸에서 큰 관절에 속합니다. 대퇴골과 경골이 관절하며, 다리가 굽혀질 수 있도록 합니다. 무릎이 구부러지고 펴짐으로써 걷기와 달리기에서 쪼그리기나 앉기, 달리기 등 많은 활동을 할 수 있습니다. 무릎을 둘러싸고 있는 여러 가지 조직들이 무릎을 보호합니다.

  대퇴사두근은 햄스트링근육과 함께 무릎관절의 움직임에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대퇴사두근이 수축함으로써 무릎을 펴게 되며, 햄스트링 근육이 수축함으로써 무릎을 구부리게 합니다. 또한 햄스트링 근육은 무릎의 안정화시키며, 의도하지 않은 무릎에 가해지는 저항에 대해 무릎이 다치지 않도록 보호해줍니다. 휴식 중에 무릎의 안정성을 주는 네 개의 인대가 있는데 측부인대(내측, 외측), 십자인대(전방, 후방)가 있습니다.

  오늘 다루고 언급하게 될 무릎의 연골은 걷기와 달리기 등 일상적인 하지의 스트레스로부터 뼈를 보호하며, 쿠션작용을 합니다. 내측 외측 반월상 연골은 경골에 부착이 되며 "C형"으로 구부러져 있습니다. 또한 슬개골이 있어 돌르레 역할을 하며, 대퇴골과 경골의 위를 주행합니다. 일반적으로 "연골이 찢어졌다"라는 표현은 무릎 연골의 손상을 의미합니다.

이미지 출처 : verywellhealth.com

반월상 연골이 찢어지는 원인은 어떤것들이 있을까?

  반월상 연골이 찢어지는 원인은 여러가지가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달리다가 갑자기 멈추거나, 갑자기 방향 전환을 할 때가 대표적입니다. 그리고 무거운 물건을 들고 쪼그리거나, 무릎을 꿇을 때 발생할 수 있습니다. 특히 축구와 같은 스포츠를 할 때 많이 발생합니다. 그 외에도 테니스나 농구와 같은 운동에서 하지에 체중을 준 상태에서 비트는 동작을 할 때 무릎 연골의 찢어짐이 발생하게 됩니다.

  또 무릎 연골의 찢어짐은 시간이 지남에 따라 발생할 수 있습니다. 바로 노화입니다. 서서히 무릎 연골이 닳아 탄력을 잃게 되면 연골이 찢어지기가 쉬운데요. 그러면서 체중이 증가하게 되면 무릎에 더 큰 스트레스를 주게 되겠죠. 일반적으로 좋은 운동이라 생각하는 걷기, 등산, 계단 오르기 등의 일상은 무릎의 마모와 퇴행성 변화를 더 빨리 일으키게 됩니다. 65세 인구의 10명 중 6명은 무릎 연골의 퇴행성 변화를 가지고 있다고 합니다. 

 

 

무릎 연골 찢어짐 증상은 무엇일까?

  무릎 연골이 찢어짐이 발생하게 되면, 당연하게도 통증이 발생하며, 무릎에서 공기가 터지는 듯한 소리가 들릴 수 있습니다. 그리고 염증반응으로 인한 붓기와 열감이 있습니다. 이는 몇시간에 걸쳐서 발생할 수 있으며, 손상 상태에 따라 무릎의 관절의 움직임이 저하될 수 있습니다. 심하지 않은 경우는 붓기가 적을 수 있으며, 초기에는 무릎 연골의 손상을 인식하지 못할 정도로 증상이 적을 수 있습니다.

  처음 이벤트가 발생 후에 통증이 점점 줄어들며, 초기 염증 반응이 해소되면서, 상대적으로 정상이 되어가는 느낌을 받을 수 있으나, 시간이 더 지나면서 다른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그런 증상은 다음과 같습니다.

  • 무릎의 간헐적으로 붓는다
  • 종종 무릎의 연골에서(무릎 속에서) 꽉 끼는 듯한 느낌을 받습니다.
  • 계단을 오를 때 공기 터지는 소리가 납니다.
  • 걷거나 뛸 때 무릎이 불안정한 느낌을 받습니다. - 자주 넘어질것 같거나, 넘어집니다.
  • 종종 무릎이 갑자기 잠겨서 움직여지지 않아, 무릎을 펴거나, 구부릴 수 없어질 때가 있습니다.

 

 

무릎 연골 찢어짐 진단은?

  무릎 연골의 찢어짐(손상)의 진단은 여러 검사를 하게 되며, 대표적으로는 MRI 를 통해 진단을 합니다. 뼈와, 연골, 관절과 근육 등의 상태를 확인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X-ray로 검사를 보통 먼저 하게 되지만, 연골 손상을 확진할 수는 없습니다, 하지만 혹시 있을 뼈의 변화를 찾는 데는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무릎 연골 찢어짐의 치료방법을 알아보자

  연골의 손상에 의한 치료는 환자의 상태에 따라 다릅니다. 일반적으로 의사의 진단하게, 환자에 맞는 시술 및 수술을 진행 할 수 있습니다. 이 조치가 끝난 후에 안정기에 접어들게 되면, 물리치료적 요법을 통해 근력 강화, 관절 가동 운동, 균형훈련 및 보행훈련을 진행할 수 있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