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 의학

심장 건강에 관하여 : 심박수에 대해 알아야 할 것

by 첫번째상상 2023. 9. 13.
반응형

심박수란 무엇인가요?

심박수, 또는 맥박은 1분 동안 심장이 뛰는 횟수입니다. 모든 사람의 심박수는 다르며, 나이가 들면서 변화합니다. 자신의 심박수와 건강한 심박수가 무엇인지 이해하는 것은 자기 자신을 관리하는 중요한 부분입니다.

 

심장 건강에 대한 이해는 자신의 몸을 챙기는 중요한 부분 중 하나입니다. 특히 심박수, 즉 1분 동안 심장이 뛰는 횟수는 건강 상태의 중요한 지표로 작용합니다.

 

모든 사람의 심박수는 개인차가 있고, 나이에 따라 변화하기도 하지만, 일반적으로 건강한 성인의 휴식 시 심박수는 분당 60~100회가 이상적입니다. 신체적으로 더 건강한 사람이나 운동선수는 이보다 더 낮은 휴식 심박수를 가질 수 있습니다.

휴식 심박수

이것은 당신이 활동하지 않고 심장이 몸을 통해 피를 퍼뜨리는 데 큰 노력을 기울이지 않을 때 1분 동안 심장이 뛰는 횟수입니다. 베타 차단제와 같은 일부 약물은 심장 박동을 느리게 하고 휴식 심박수를 낮출 수 있습니다.

건강한 휴식 심박수

대부분의 건강한 성인은 휴식 심박수가 분당 60~100번 사이여야 합니다. 일반적으로 신체적으로 건강할수록 심박수는 낮아집니다. 운동선수는 40대에서도 정상적인 휴식 심박수를 가질 수 있습니다. 건강한 심박수는 심장이 피를 순환시키기 위해 과도하게 노력하지 않고 있다는 신호입니다.

심박수 확인하는 방법

당신은 손목 안쪽, 팔꿈치 안쪽, 목 옆이나 발 등골 위에 처음 두 손가락을 댄 후 심박을 느낄 수 있습니다. 찾은 후에는 15초 동안 느낀 박동 횟수를 세고 그 숫자를 4로 곱합니다.

심박수 낮추는 방법

간단하게는 그냥 편안하게 앉아 물을 마시거나 깊게 몇 번 숨을 쉬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하루에 적어도 30분 이상의 운동, 건강한 식습관, 체중 관리, 그리고 술, 카페인, 흡연을 줄이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그래도 충분하지 않다면 태극권, 명상, 또는 마음챙김과 같은 스트레스 관리 방법을 찾을 수 있습니다.

심장 리듬 이상 (부정맥)

심장 박동 리듬이 이상할 때, 이것을 부정맥이라고 합니다. 주요한 네 가지 유형이 있습니다:

  • 빈맥 (Tachycardia): 심장이 너무 빠르게 뛰는 경우, 보통 분당 100번 이상
  • 느린맥 (Bradycardia): 심장이 너무 느리게 뛰는 경우, 분당 60번 이하 (운동선수가 아닌 경우)
  • 상실성 부정맥: 심장의 상실에서 시작되는 부정맥
  • 하실성 부정맥: 심장의 하실에서 시작되는 부정맥

부정맥의 원인

동맥 경화, 고혈압, 심장 판막 문제 등 여러 가지 원인이 부정맥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심장 발작으로 인한 외상, 심장 수술 후 회복 과정, 전해질 불균형 (예: 칼륨 부족 혹은 과다) 등도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빈맥 (Tachycardia)

분당 100번 이상의 높은 휴식 심박수는 주로 어린이에서 더 자주 발생합니다. 여성에서도 더 흔합니다. 빠른 심박수의 주요 원인은 스트레스, 흡연, 또는 너무 많은 알코올, 커피, 또는 다른 카페인 음료입니다.

서맥 (Bradycardia)

분당 60번 이하의 낮은 심박수는 감염, 갑상선 문제 (저황증), 혈액의 화학 불균형, 수면 중 호흡 문제 (폐쇄성 수면 무호흡), 또는 염증성 질환 등에 의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또한 임중 태아상태일때 심장의 발달 문제에 의해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