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 의학

대둔근 강화운동을 해야 하는 이유

by 첫번째상상 2023. 9. 13.
반응형

대둔근 강화운동을 해야 하는 이유

안녕하세요, 여러분! 오늘 다룰 주제는 많은 분들이 생각보다 관심을 덜 가지고 있지만, 우리 일상과 건강에 큰 영향을 미치는 '엉덩이 근육, 특히 대둔근(gluteus maximus)을 왜 강화해야 하는지'에 대한 이야기입니다.

 

여러분이 '엉덩이 근육이라고? 그게 왜 중요한데?'라고 생각할 수도 있겠죠. 하지만 이 근육은 우리 몸에서 가장 큰 근육 중 하나로, 걷기, 뛰기, 앉기, 일어서기 등의 일상적인 움직임부터 다양한 스포츠 활동에 영향을 줍니다.

여러분 중에는 '나는 원래 엉덩이가 작아서 상관 없다', '나는 운동을 별로 안 해서 필요 없다'라고 생각하는 분들도 계실 겁니다. 그러나 이러한 생각은 큰 문제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엉덩이 근육의 약화는 체형 불균형을 가져올 뿐만 아니라, 허리 통증이나 척추 문제 등 다양한 건강 문제를 만들 수 있습니다.

 

엉덩이 근육이 약하면 다리와 허리에 무리가 갈 수 있으며, 이로 인해 여러분의 일상 생활은 물론, 운동 능력에도 안좋은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또한 노화와 함께 이 근육이 약화되면 일상 생활의 편의성은 점점 떨어지고, 심지어는 노인들이 자주 겪는 낙상 위험도 높아질 수 있습니다.

대둔근의 구조와 기능 - 엉덩이 근육 알아보기

대둔근의 위치와 구조

엉덩이 근육은 크게 세 부분으로 나뉩니다: 대둔근(gluteus maximus), 중둔근(gluteus medius), 그리고 소둔근(gluteus minimus).

 

오늘 알아볼 대둔근(gluteus maximus)은 이 세 근육 중에서 가장 크고, 가장 바깥쪽에 위치해 있습니다. 이 근육은 엉덩이의 상단부터 하단까지 이어져 있으며, 크게 보면 부채꼴의 형태를 띠고 있습니다.

기본 기능

  1. 고관절 폄(Hip Extension): 앉아 있던 상태에서 일어나거나 뛰어오르는 등, 힙을 뒤로 움직이는 동작에 크게 기여합니다.
  2. 고관절 회전 보조(External & Internal Rotation): 다리를 바깥쪽과 안쪽으로 회전시키는 데도 사용됩니다. 이는 방향을 바꾸거나 불균형을 잡을 때 중요합니다.
  3. 고관절의 모음과 폄 (Hip Abduction & Adduction): 다리를 몸의 중심으로부터 움직이게 하는 역할도 합니다. 다만, 이 기능은 중둔근과 소둔근가 더 주도적으로 참여합니다.

대둔근의 수축 작용 원리

대둔근은 크기가 크기 때문에 많은 힘을 발휘할 수 있고, 이를 통해 우리가 무거운 물건을 들거나, 빠르게 뛰어가는 등의 활동을 할 수 있습니다. 특히 이 근육은 스쿼트, 런지, 데드리프트 등과 같은 복합 동작에서 아주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대둔근의 일상생활에서의 역할

우리가 앉았다 일어났다, 걷고 뛰는 등 일상 생활의 거의 모든 움직임에 이 근육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즉, 이 근육이 약하면 일상 생활에서 여러 가지 움직임이 제한되거나 불편해질 수 있습니다.

앉기와 일어나기

아침에 일어나서 침대나 의자에서 일어날 때, 그리고 앉을 때 대둔근이 큰 역할을 합니다. 이 근육이 약해지면 이런 기본적인 움직임마저도 힘들어지고, 때로는 불편함을 느낄 수 있습니다.

걷기와 뛰기

우리가 걸을 때나 뛸 때도 대둔근이 중요합니다. 이 근육이 약하면 효율적으로 걷거나 뛰지 못해, 피곤해지거나 다른 부위에 부담이 가게 됩니다. 심지어 잘못된 자세와 움직임은 관절에 손상을 줄 수도 있어요.

무거운 물건 들기

무거운 물건을 들거나 이동시킬 때 대둔근은 중요한 힘을 제공합니다. 이 근육이 약하면 대신 허리나 다리, 팔에 무리가 가게 되어, 상대적으로 약한 부분에 손상을 줄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자세 유지

서있을 때나 걸을 때의 자세도 대둔근이 컨트롤합니다. 이 근육이 약해지면 척추에 무리가 가거나, 몸이 앞으로 또는 뒤로 무너지는 상황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는 장기적으로 다양한 체형 문제를 만들 수 있습니다.

허리 보호

대둔근이 튼튼하면 허리를 보호하는 역할도 합니다. 허리는 상체의 무게를 지탱하는 중요한 부위인데, 대둔근이 약하면 허리에 과도한 부담이 가게 됩니다. 이는 허리 통증과 같은 다양한 문제를 야기할 수 있죠.

낙상 위험 감소

특히 노년기에 들어서면 대둔근은 낙상 위험을 줄여주는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나이가 들면 근육이 약해지는데, 대둔근이 튼튼하면 본래의 활동 능력을 유지할 수 있어 낙상 위험이 줄어듭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