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 의학

두통을 유발하는 음식은 무엇인가?

by 첫번째상상 2023. 9. 14.
반응형

일상에서 겪는 여러 가지 사항들이 두통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요인은 수면 패턴, 자세, 스트레스, 그리고 식사습관이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만약 두통을 자주 겪는다면, 이러한 유발 요인을 피하기 위해 생활 습관을 조절할 수 있습니다. 특히 두통을 유발하는 음식을 식단에서 제거할 필요가 있을 수 있습니다.

전문가들은 모든 두통 중 약 20%만이 음식과 관련이 있다고 생각합니다. 다음과 같은 음식들이 두통을 유발하는 주범이 될 수 있습니다:

두통을 유발하는 음주

두통을 겪는 사람 중 33%가 알코올이 유발 요인이라고 보고합니다. 놀랍지 않습니다. 만약 너무 많은 술을 마신 적이 있다면, 다음 날 두통을 경험했을 가능성이 큽니다. 자주 두통을 겪는 사람이나 미그레인을 앓는 사람은 술을 마신 후 곧바로 또는 다음날 숙취로 두통을 겪을 수 있습니다.

달콤함의 유혹 초콜릿

알코올 다음으로 두통 유발을 일으킨다고 하는 음식입니다. 초콜릿은 신경전달물질인 베타-페닐에틸아민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이는 특히 미그레인을 앓는 사람들에게 두통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전문가들은 초콜릿 자체가 두통을 유발하는지, 아니면 초콜릿을 먹고 싶은 욕구가 두통이나 미그레인을 앞서는 증상인지 확실하지 않습니다.

글루탐산나트륨(MSG)이 들어간 음식

두통을 겪는 많은 사람들이 이 음식 첨가물이 두통을 유발한다고 보고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이러한 주장을 뒷받침하는 연구 결과는 아직 없습니다. 추가 연구가 필요합니다.

카페인이 들어있는 음식 및 음료

카페인은 두통에 불리할 수도, 유리할 수도 있습니다. 이미 두통이 있다면, 약간의 카페인을 섭취하면 증상을 완화할 수 있습니다. 두통 시 머리 주변의 혈관이 팽창하는데, 카페인은 이 혈관을 수축시켜 통증을 줄입니다.

그러나 카페인을 정기적으로 섭취하다가 중단하면, 몸이 다시 적응하는 데 몇 일이나 몇 주가 걸릴 수 있습니다. 카페인 중독 증상 중 하나는 두통입니다.

가공 육류

살라미나 베이컨 같은 가공 육류에는 보통 니트레이트가 들어 있습니다. 니트레이트는 알려진 두통 유발 요인입니다. 니트레이트를 함유한 심장약을 복용하는 사람 중 10%는 두통 때문에 약을 중단합니다.

치즈

치즈, 특히 장기간 숙성된 체다 치즈나 파르마산 같은 치즈에는 타이라민이라는 화학물질이 들어 있습니다. 이는 두통을 유발할 가능성이 있는 물질입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