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 의학

췌장암의 초기 증상과 진단 및 원인 알아보기

by 첫번째상상 2023. 10. 4.
반응형

안녕하세요. 상상입니다.

오늘은 췌장암의 초기 증상과 진단과 원인에 대해 알아보려고 합니다. 췌장암은 조용한 암으로 초기를 놓치는 경우가 굉장히 많은데요.

아래의 증상들을 확인해서 의심이 된다면 병원에 방문하여 확인해보는것도 건강확인에 좋을 것 같습니다.

 

췌장암은 초기에 특별한 증상이 나타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암이 진행되면서 다양한 증상이 나타날 수 있고, 다른 질환들과 혼동될 수 있습니다.

췌장암의 초기증상 및 진단 원인

췌장암의 초기증상

황달

황달을 췌장암 환자들에게 자주 발생되는 초기 증상입니다. 황달은 췌장에 발생한 종양이 담즙의 흐름을 방해해여 발생하고, 이는 피부와 눈의 노란 변색을 동반합니다. 황달이 발생하면 즉시 병원에 방문해서 검사와 치료를 받아야 합니다.

 

복부와 등 통증

복부와 등 중앙 부위의 통증은 췌장암의 흔한 증상입니다. 특히 식사 후 1~2시간 동안 더 악화가 된다고 하니 한번 체크해보세요.

 

소화기 문제 및 체중 감소

췌장암은 소화기에 영향을 미칩니다. 구토나 체중감소, 대변의 색 변화 등은 대표적인 증상 중 하나입니다.

 

당뇨병과의 연관성

췌장손상으로 당뇨병은 췌장암의 초기 증상일 수 이습니다. 특히 갑작스러운 당뇨병은 췌장암을 의심할 수 있습니다.

 

혈전 발생

췌장암 환자는 혈전 발생 위험이 높다고 합니다. 이런 혈전이 발생하게 되면 다리의 정맥 혈전증이나 폐색전증의 형태로 나타날 수 있습니다.


췌장암의 위험성

췌장암은 암 중에서도 가장 치사율이 높은 암입니다. 왜 위험한지 알아보겠습니다.

1. 초기단계는 무증상 : 초기단계에는 무증상인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그렇기에 조기 발견이 어려우며, 다른 암에 비해 초기 진단 비율이 낮습니다.

2. 위치적 문제 : 복부의 깊은 곳에 있어 초음파나 일반적인 검사로 암을 발견하기 어렵습니다.

3. 빠른 전이 : 췌장암은 발견될 때 이미 진행된 경우가 많습니다. 암세포가 림프절, 간, 폐등으로 빠르게 전이되기 쉽습니다.

4. 치료 어려움 : 췌장암은 방사선 치료나 화학 요법에 대한 반응이 상대적으로 떨어지기에, 완전한 수술적 절제가 중요합니다. 그러나 췌장암의 특성과 암의 위치나 전이 정도에 따라서 수술이 어려울 수 있습니다.

5. 재발 가능성 : 수술 후에도 재발 위험이 있고, 재발하게 된다면 치료가 더욱 어려워지게 됩니다.

6. 췌장암의 5년 생존률은 상대적으로 낮습니다. 조기에 발견되어 적절한 치료를 받더라도 다른 암보다도 많이 불리합니다.

 

췌장암과 혼동될 수 있는 다른 질병들과 그 이유?

1. 급성 만성 췌장염 : 췌장의 염증이 발생하는 것으로 구토, 복통, 설사 증상이 나타남.

2. 담석 및 담도 질환 : 담석이나 담도 문제로 담즙의 흐름이 방해되며, 황달, 통증과 발열이 나타남.

3. 간 질환 : 간염, 간경변증, 간암 등의 질환은 황달, 피로, 체중감소 등의 증상을 동반함.

4. 위염과 위궤양 : 위염과 위궤양으로 상복부 통증, 소화불량, 구도 틍의 증상이 나타납니다.

5. 담낭염 : 담낭의 염증으로 통증, 발열, 구토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