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 의학

이석증 초기증상과 해결방법 자세히 알아보기!

by 첫번째상상 2023. 10. 5.
반응형

이석증은 영어로는 (cupulolithiasis, otolithiasis)귀에 있는 기능의 장애로 인해 발생하는 증상으로 수초~1분 정도 빙글빙글 도는 듯한 어지러움이 생기다가 저절로 좋아지는 등의 증상이 반복됩니다. 

주로 현훈, 균형장애, 낙상 위험 증가 등의 문제를 동반하게 되며, 여기서의 "석"은 작은 돌과 같은 결정이 균형에 영향을 미치기에 이름을 지어졌다고 합니다.

 

이석증 초기증상과 해결방법 자세히 알아보기!

이석증은 무엇이며,  초기증상 해결의 중요성 알기

세계적으로 많은 사람들이 이석증을 경험합니다. 그러나 많은 사람들은 또한 이석증을 무시하거나 미루게 됩니다. 이석증으로 인해 안전하고 좋은 일상생활을 방해할 뿐만 아니라, 여러가지 질병과 관련이 있을 수 있으므로 이석증이 의심이 될때는 적절하게 진단을 받고 치료를 받는것이 중요합니다.

 

"나이 들면서 생기는 자연스러운 이석증?"

이석증은 나이와는 관련이 있을수 있습니다. 하지만 어린 친구들에게서도 발생하니 나이와 깊은 연관을 짓지 않도록 해주세요.

 

"이석증이 자주 생기는 것은 아니니까..."

이석증이 자주 생기지는 않아도 증상은 그때마다 다를 수 있습니다. 이런 증상을 방치하면 낙상의 문제까지 일으쳐 2차적인 손상이 생길 수 있으니 치료를 꼭 받아야 합니다.

 

"이석증과 약?"

이석증은 다양한 원인이므로 모든 경우에 약물이 효과있으리란 보장을 하지는 못합니다.

 

이석증의 발병하는 원인?

사람의 귀는 외이, 중이, 내이로 나뉘며 이석증과 관련이 있는 내이에는 청각과 함께 사람의 균형능력을 담당합니다.

 

이석증의 원인은 여러가지로, 내부의 결정이 제 위치에서 이동하여 발생하게 됩니다. 이로 인해서 갑작스러운 현훈이 나타나며, 머리의 위치에 따라 증상이 악화되거나, 완화될 수 있습니다.

 

또 내귀에 있는 청각을 위한 화학적 구성이 바뀌거나, 바이러스 감염이 되거나, 전정신경이 염증을 일으킬 때 발생합니다. 두통 또한 이석증을 일으킬 수 있으며 특정 항암을 위한 치료제가 이석증의 원인이 될 수 있다고 합니다.

 

이석증의 증상

이석증의 주요 증상은 균형 장애와 현훈이며, 그 외 다른 증상이 포함될 수 있습니다.

1. 회전성 현훈 - 주변 환경과 머리가 회전하는 것처럼 느끼게 됩니다. 이는 몇초~몇분 동안 지속될 수 있으며, 머리의 움직임이나 눕거나, 일어나는 움직임등에 의해 유발 될 수 있습니다.

 

2. 균형장애 및 불안정감 - 걸을때마다 불안하게 느끼며 이는 균형능력 장애와 연관이 있습니다. 이런 균형은 평소에 잘 유지하기 때문에 중요성에 대해 간과할 수 있지만, 막상 균형능력이 떨어지게 되면 일상생활에 큰 불편을 유발합니다.

 

3. 이명 및 귀울림 등 - 귀에서 지속적인 소리가 들릴 수 있으며, 메니에르 병이나 이명등의 문제와 관련이 있을 수 있습니다.

 

4. 구토 및 메스꺼움 - 이석증으로 발생하는 현훈은 구토와 메스꺼움을 동반할 수 있습니다.

 

이석증 해결방법과 예방방법

귀 감염 예방

중이염이나 외이도염과 같은 귀 감염은 이석증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귀를 건조하게 유지하고, 수영 후에는 귀를 제대로 말리며, 귀에 물건을 집어넣지 않는 것이 중요합니다.

 

두부 부상 예방

특히 스포츠 활동이나 운동 시, 헬멧이나 보호 장비를 착용하여 두부 부상을 예방하는 것이 좋습니다.

 

건강한 생활 습관 유지

규칙적인 운동, 건강한 식습관, 충분한 휴식, 스트레스 관리 등은 전반적인 건강을 유지하는 데 도움을 주며, 이를 통해 이석증의 위험도 줄일 수 있습니다.

 

약물 부작용 주의 및 확인

이석증을 유발할 수 있는 약물이 있다면 (특히 일부 항생제, 화학요법 약물 등), 의사나 약사와 상의하여 약물의 부작용에 대해 충분히 이해하고 필요한 경우 다른 약물로 변경을 고려해야 합니다.

 

주기적인 건강 검진

이석증은 다양한 질환의 증상으로 나타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주기적인 건강 검진을 통해 청력 검사나 균형 기능 검사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금주와 금연

과도한 음주나 흡연은 내귀의 기능에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적절한 음주와 흡연을 피하거나 최소화하는 것이 좋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