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 의학

예쁜 몸매를 위한 엉덩이 근육 키우기

by 첫번째상상 2016. 9. 1.
반응형

안녕하세요 상상이 입니다.

오늘은 은근히 관심을 많이 가지실 법한 엉덩이 근육의 설명 그리고 약해졌을 때의 증상들엉덩이 근력을 키우는 힙업 운동 및  근력 강화 운동에 대한 포스팅을 하려고 해요.

먼저 엉덩이 근육의 사진부터 볼까요?


1. Gluteus maximus ; 대둔근

2. Gluteus medius ; 중둔근

3. Gluteus minimus ; 소둔근

4. Piriformis ; 이상근

 

대표적으로 네 근육이 있는 것을 볼 수 있어요.하나씩 간단히 설명드리도록 할게요!!!하지만 3번과 4번 소둔근과 이상근은 따로 포스팅하여 설명드리도록 할게요.

Gluteus Maximus ; 대둔근

대표적인 엉덩이 근육이에요.먼저 이 근육은 넙다리는 뒤로 펴게 하는 근육입니다.하지만 우리의 몸은 항상 기립 자세(선 자세)를 유지하고 있죠.그렇기 때문에 서 있는 자세에서 이 근육이 작용을 하면 바닥에 선 자세에서 우리의 몸을 잡아당겨서 몸통을 세워주는 역할을 합니다.

Gluteus Medius ; 중둔근

이 근육은 넙다리를 벌리는 역할을 합니다.하지만 위의 대둔근과 마찬가지로 우리는 서있는 자세를 유지하기 때문에.걷거나, 서 있는 자세에서 이 근육이 작용을 하면걸을 때, 골반과 몸을 잡아 휘청거리지 않게 합니다 (다리가 쳐지지 않도록 합니다) ; 조금 말이 어려우나  아래의 사진을 보면 이해가 좀 더 쉬울 거라고 생각이 됩니다.

 

Trendelenburg sign ; 중둔근이 약할 경우 아래와 같이 다리자 쳐지는 싸인이 나타납니다

만약 위의 엉덩이 근육의 근력이 약하게 된다면몸에는 어떤 변화가 일어날까요

이런 근육들이 약할 경우에 선 자세 또는 걷는 자세의 이상이 생기게 됩니다.모양이 이상해지고 균형을 잡기 어려우며,

엉덩이 근육의 특성상 다리(하체)와 몸을 연결해주는 구조이기 때문에허리 통증이 발생하기 쉽습니다.

그러므로 혹시 허리가 자주 아프시는 분이시라면 엉덩이 근육이 약해졌는지 의심해볼 필요가 있습니다.

대둔근이 약하게 되면 위와 같이 몸을 뒤로 젖히며 걷게 됩니다.중둔근이 약할 경우 위에 미리 올려두었던 사진과 같은 모습으로 걷게 되지요.

엉덩이 근육을 키울 수 있는 운동 ; 엉덩이 근력 강화 운동

대둔근 강화 운동 ; 일명 힙 업 운동인 스쿼트

또 다른 대둔근 강화 운동 ; 교각 운동 ; 번갈아 가면서 시행하시면 됩니다.

중둔근 강화 운동

노력을 배신하지 않는다

내 몸의 건강이 걱정되는 증상.. 의심이 된다면 주저 말고 운동을 시작하세요.너무 무리한 운동부터 하기 보다 천천히 체력을 기른다는 마음으로 시작하시면 다시 건강을 되찾을 수 있을 거예요.노력은 배신하지 않아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