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건강 & 의학

어깨담걸렸을때 푸는 법! 쉽고 간단하게 알아보기!

by 상상하자 내일을 첫번째 상상 2019. 11. 18.

어깨담걸렸을 때 어떤 운동이나 스트레칭을 하세요? 혹은 다른 해결하는 방법이 있으세요? 어깨 담이 걸렸을 때 이유는 정말 많지만 푸는 법에 대해서, 그리고 왜 생기는지에 대해 정리를 해보려고 합니다. 먼저 간단히 어깨는 목과 연관을 안 지을 수가 없습니다.

  실제로 환자분들을 대할때 어깨가 아프시다고 하시지만 실제로는 목 근육인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어깨와 목에 이어지는 승모근, 등과 이어지는 능형근, 견갑거근 등등) 그래서 부위와 위치에 따라 어디가 아픈지 잘 확인해야 합니다.

  어깨담이걸렸을때에는 근육의 의도하지 않게 단단해지고 움직임이 어려우며, 통증이 발생하는 경우를 말합니다. 몇 분이나 며칠 동안 이 증상이 지속될 수 있습니다. 운동을 너무 심하게 했을 경우나, 무거운 물건을 들었을 경우, 가방을 한쪽으로 메거나 잘못 메었을 경우, 그 외 스트레스성 문제로 발생하게 됩니다.

  어깨 통증을 발생할 수 있는 근육을 나열하며 설명을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1. 승모근 (Trapezius muscle / Upper & Middle & Lower)

  이 근육은 목과 어깨로 이어지는 크고 넓은 근육입니다. 상부/중부/하부 승모근으로 나누며, 어깨와 목 통증을 일으키는 경우는 대부분 상부  승모근이 원인인 경우가 많으나, 중부/하부 승모근의 역할의 소실로 상부 승모근에 문제가 생기는 경우도 많습니다.

  이 근육은 어깨를 들어올리거나 으쓱할 때 사용하게 되는 근육이나, 거북목이나 일자목인 경우에, 비정상적인 반응으로 목을 세우는 근육으로 사용하게 됩니다. 원래 사용될 목적으로 사용되지 않는 경우에, 많은 부하가 걸리게 되며 통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2. 견갑거근 (Levator scapula muscle)

  많은 분들이 어깨와 목이 아프다고 호소하실때 메인이 되는 근육입니다. 정말 많은 분들이 아파하십니다. 이 근육 또한 거북목과 일자목인 경우에 좀 더 많은 통증이 생기게 되며, 위에서 설명드린 승모근과 비슷한 메커니즘으로 통증이 발생하기 시작합니다. 원래는 어깨를 올리는 근육이나, 비정상적인 자세와 패턴이 발생하게 되어 목을 받치게 되고, 이는 과긴장과 함께 통증이 발생하기 됩니다. 보통 어깨와 목이 이어진 부분의 뭉친감과 통증인 이 근육이 원인이라고 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3. 능형근 (Rhomboid muscle / major & minor)

  능형근은 날개뼈의 중간쯤에 위치해 등뼈의 돌기까지 이어진 근육입니다. 이 근육은 어깨를 척추쪽으로 모으거나, 팔을 움직일 때 날개뼈가 움직이게 되는데 이 날개뼈를 안정화시키는데 작용을 합니다. 이 근육에 문제가 생길 경우에 팔을 들어 올리는데 문제를 발생시킵니다. 이곳의 통증은 날개뼈의 안쪽 면 속이 뻐근한 느낌이거나, 척추와 날개뼈 사이에서 뻐근한 통증이 있을 수 있습니다.

4. 삼각근, 상완이두근 (Deltoid / Biceps brachii muscle)

  이 근육은 날개뼈와 위팔뼈 사이, 그리고 아래팔뼈까지 이어지는 근육입니다. 주로 어깨와 팔을 쓸 때 사용되어 지는 근육이며, 단축되기 쉽고, 목 근육을 주로 쓰는 자세와 패턴으로 변경된다면 의외로 약화가 되기도 쉬운 근육입니다. 일반적인 어깨의 옆쪽의 통증, 그리고 어깨의 앞쪽의 통증이 생기는 경우에 이 근육들을 의심해볼 수 있습니다.

 

 

어깨담걸렸을때 스트레칭 방법!

  어깨 담 걸렸을때 스트레칭 방법은 아래와 같습니다. 사진을 보고도 쉽게 따라할 수 있으니, 어렵지 않으실것 같습니다. 스트레칭을 통해 뭉친 근육을 늘리고 이완시켜, 통증을 줄여주는 방법입니다. 한 동작을 할때 30초 유지 3~5회 반복해주시고, 너무 심한 통증이 발생하게 되면 동작을 무리하게 하지 마시길 바랍니다. 약간의 당기는 시원한 통증은 참으셔도 됩니다. - 무리하지 않게 운동하는 것이 가장 중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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