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 의학

신생아 두개골 골절! 아이들의 두개골은 약해요

by 첫번째상상 2019. 12. 2.
반응형

  안녕하세요. 오늘은 신생아 두개골에 대해 포스팅을 하려고 합니다. 신생아의 두개골은 굉장히 약한데요. 순수하게 신생아 두개골은 골절이 되기 쉽게 약할 거라고 생각하시지만, 성인과 다른 점이 있습니다.

  그 이유는 신생아의 두개골은 붙어 있지 않아서 입니다. 두개골은 본래 한 개의 뼈가 아닌 여러 종류 및 여러 가지 뼈가 이루어져 있으며, 시간이 지남에 따라 빈 공간에 메꾸어지게 됩니다. 

  위의 사진과 같이 신생아의 두개골은  Frontal Bone 2개, Parietal bone 2개, Occipital bone 1개로 이루어져 있으며, 이 뼈들의 닿는 면은 또 Coronal Suture, Sagittal Suture, Lambdoid Suture 등이 있습니다. 이곳이 아직 붙어 있기 전까지는 신생아의 두개골은 매우 약하고 말랑말랑 해 돌볼 때 두개골 및 뇌의 손상에 대해 조심해야 합니다. 

  위의 봉합이 있는 이유는 신생아가 출산과정에서 뼈가 움직일수 있도록 하기 위함입니다. 만약 위의 두개골이 봉합된 상태에서 출산을 한다면 두개골의 골절이나 손상에 노출되게 됩니다. 그래서 신생아는 말랑말랑하고 잘 움직여지는 머리뼈를 가지고 태어납니다. 그리고 두개골이 팽창하며 뼈가 고르게 자라도록 합니다.

 

  아주 어린 신생아의 머리뼈를 만질 때는 말랑하드로 압박을 가하는 것을 조심해야 하며, 얼마 전 매우 큰 이슈가 되었던 신생아 두개골 골절 사건 등, 고의이던, 실수이던 아이의 머리는 항상 보호해야 할 위치입니다. 적어도 성인의 두개골은 단단하기에 쉽게 골절이 발생하지 않기 때문입니다. 이점 참고하시어, 주의하시며 아이를 돌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