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 의학

가드넬라균 자연치유 정보 그리고 원인 증상

by 첫번째상상 2023. 10. 17.
반응형

가드넬라균, 과학적으로는 'Gardnerella vaginalis'로 불립니다. 이는 작은 크기(1.0–1.5 μm 직경)의 무기동성인 코코바실러스 형태의 박테리아입니다. 이균은 한 때 Haemophilus vaginalis로 분류되었으나, 지금은 Gardnerella라는 속에 포함되어 있습니다. 가드넬라균은 특히 여성의 질에서 발견되며, 일부 여성에서는 정상적인 질내 세균군의 균형이 깨질 때 박테리아 질염(bacterial vaginosis)의 원인균 중 하나로 여겨집니다. 하지만 이 균 자체가 질염의 원인이라기 보다는, 균형이 깨진 질 내의 세균군 변화를 나타내는 지표로 보는 것이 더 정확합니다.

가드넬라균 자연치유 정보 그리고 원인 증상

가드넬라균 자연치유는?

가드넬라균 관련 질환의 경우, 전통적으로는 항생제 치료가 주로 사용되어왔습니다. 하지만 지속적인 항생제 사용은 면역력 하락과 항생제 저항성 발생 등의 문제를 야기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문제점으로 인해 최근에는 "가드넬라균 자연치유" 방법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자연치유는 인체에 부담을 주지 않으면서, 근본적인 원인을 해결하는 방법을 추구합니다. 특히 질의 정상적인 세균 균형을 유지하고, 자연스러운 방법으로 건강을 회복하는 데 중점을 둡니다. 가드넬라균과 관련된 질환을 예방하고 치료하는 데 있어, 자연치유의 중요성은 점점 더 커지고 있습니다.


가드넬라균 자연치유 방법

가드넬라균 자연치유의 필요성

항생제와 같은 현대의 약물치료는 물론 효과적입니다. 하지만 오랜 시간 동안 약물을 사용하거나 남용하게 되면 항생제 내성이 생길 수 있습니다. 이로 인해 약물의 효과가 떨어질 수 있고, 또한 장기적인 부작용의 위험도 있습니다. 그래서 많은 사람들이 자연치유 방법을 찾고 있습니다. 가드넬라균 감염에 대한 자연치유는 전통적인 치료법과 함께 또는 대체로 사용될 수 있습니다.

자연 치유 방법의 효과성

자연치유 방법은 가드넬라균에 대한 예방 및 치료에 효과적인 경우가 많습니다. 이러한 방법들은 종종 부작용이 적고, 항생제 내성의 위험 없이 사용될 수 있습니다. 그러나 항상 전문가와 상담한 후 이러한 자연치료법을 시도하는 것이 좋습니다.

 

추천되는 자연치유 방법

  • 보릭산: 보릭산은 BV를 치료하는 데 효과적인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보릭산은 BV 특이적 바이오필름을 제거하고 가드넬라균 및 기타 잠재적인 박테리아 병원체의 제거를 촉진하여 증상의 재발을 줄입니다. 그러나 그 작용 메커니즘이 완전히 이해되지는 않았습니다. 보릭산은 항균 효소 억제, 바이오필름 형성 억제 및 박테리아 세포 벽의 투과성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이는 재발성 BV 치료에 유용하게 사용될 수 있습니다.
  • 프로바이오틱스: 질의 pH를 균형 잡힌 상태로 유지하는 것은 가드넬라균의 성장을 억제하는 데 중요합니다. 프로바이오틱스는 유익한 락토바실러스를 보충하여 자연적인 질 균총을 복원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 천연 요거트: 요거트에는 자연적으로 프로바이오틱스가 포함되어 있어 질의 pH를 균형 잡힌 상태로 유지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가드넬라균 개요

가드넬라균의 발견 및 역사

가드넬라균, 정확히 말하면 'Gardnerella vaginalis'는 1953년에 Sidney Leopold에 의해 처음으로 발견되었습니다. 처음에는 그 형태와 성장 조건 때문에 Haemophilus라는 속에 속하는 것으로 생각되었으나, 1955년에 Gardner와 Dukes에 의해 질염과의 연관성을 갖는 미생물로서 설명되었습니다. 이후 수십 년 동안의 연구를 통해 이 균의 여러 위험 요소와 박테리아 질염과의 관련성이 밝혀졌으나, 그 정확한 기원과 발병 기전은 아직도 명확하게 파악되지 않았습니다.

 

가드넬라균의 특징과 분류

가드넬라균은 박테리아에 속하며, Actinomycetota 문, Actinomycetia 강, Bifidobacteriales 목, Bifidobacteriaceae 과에 속하는 균입니다. 이는 작은 크기(1.0–1.5 μm 직경)의 무기동성인 코코바실러스 형태를 가집니다. 가드넬라균은 세포벽이 얇아서 그람 염색 시 양성 또는 음성 모두로 나타날 수 있는 특징을 가집니다. 또한, 이 균은 "clue cells"와 연관되어 있으며, 이는 세포 표면에 부착된 박테리아를 가진 상피세포를 뜻합니다.

 

가드넬라균의 주요 역할과 기능

"가드넬라균"이 주로 관련되는 질환은 박테리아 질염(bacterial vaginosis)입니다. 질 내의 Lactobacillus 세균군이 유지하는 산성 환경이 깨질 경우, 가드넬라균을 포함한 다른 여러 균들이 증식할 수 있습니다. 가드넬라균은 질염의 원인이라기보다는, 균형이 깨진 세균군 변화의 지표로 여겨집니다. 이 균은 vaginolysin이라는 헌 파괴 독소를 생산하며, 인체 세포에만 작용합니다. 이외에도 여러 가지 효소 활성을 동반하여 질환을 야기하게 됩니다.


진단 및 증상

가드넬라균 감염의 주요 증상

가드넬라균 감염과 관련된 주요 질병은 박테리아 질염입니다. 이 질환은 증상이 없을 수도 있지만, 증상이 나타날 경우 주로 다음과 같습니다:

  • 질 분비물 증가
  • 질 자극감
  • 특유의 "물고기(비린)" 냄새

아민 테스트에서는 질 분비물에 10% KOH를 첨가하여 물고기 같은 냄새가 나는지 확인합니다. 이 및 기타 테스트를 사용하여 가드넬라균에 의한 질 증상과 다른 균류, 예를 들면 트리코모나스(Trichomonas)나 칸디다(Candida albicans)에 의한 증상을 구분할 수 있습니다. 특히, Trichomonas vaginalis와 가드넬라균은 유사한 임상 증상을 보이며, 거품이 나는 회색 또는 노란색-녹색의 질 분비물, 가려움증, 그리고 "whiff-test" 양성 반응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예방 및 생활습관

자연적인 방법으로 가드넬라균 감염 예방하기

가드넬라균 감염을 예방하는 것은 치료하는 것만큼 중요합니다. 이를 위한 몇 가지 자연적인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 프로바이오틱스 섭취: 유익한 락토바실러스 균의 성장을 촉진하여 질 내의 pH 균형을 유지하고 가드넬라균의 성장을 억제할 수 있습니다. 자연적인 요거트 또는 프로바이오틱스 보충제를 섭취하여 균총을 건강하게 유지하세요.
  • 천연 세정제 사용: 합성 성분이 포함된 세정제는 종종 민감한 질의 pH 균형을 방해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천연 성분으로 만든 세정제를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 면 소재의 속옷 착용: 합성 세제는 통기성이 떨어져 가드넬라균 감염의 위험을 높일 수 있습니다. 통기성이 좋은 면 소재의 속옷을 착용하여 질의 환경을 건조하고 깨끗하게 유지하세요.

일상에서의 주의 사항 및 생활습관

  • 적절한 위생 관리: 정기적이고 올바른 방법으로 질을 세척하세요. 너무 자주 세척하면 질의 유익한 균을 제거할 수 있으므로 주의가 필요합니다.
  • 무향 세정제 사용: 향이 첨가된 제품은 민감한 질에 자극을 줄 수 있습니다. 따라서 무향의 세정제를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 정기적인 의료 검진: 여성은 정기적으로 산부인과 검진을 받아야 합니다. 이를 통해 가드넬라균과 같은 감염을 조기에 발견하고 치료할 수 있습니다.
  • 물질적 자극 피하기: 향수, 비누, 버블 배스 등의 물질은 질의 pH 균형을 방해하고 가드넬라균의 성장을 촉진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이러한 물질의 직접적인 접촉을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