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 의학

허리 삐끗했을때 운동과 스트레칭이 필수

by 첫번째상상 2020. 12. 21.
반응형

 안녕하세요. 오랜만에 글을 씁니다. 그동안 도수치료 재활치료 공부 및 근무로 인해 피로가 누적된 나머지.... 글 쓰는 것을 완전 소홀히 했네요. 오늘부터 다시 천천히 글을 써보려고 합니다.

 오늘 저에게 치료 받았던 환자분들부터, 기억을 되살려서 각종 급성기 및 만성기 통증 등으로 힘들어하시는 분들에게 작은 도움이 되고자 정보성 글을 하루에 한 개라도 작성하려고 합니다.

 

 그래서 오늘의 주제는 "허리 삐끗했을때" 에 대처해야 할 것, 운동이나 스트레칭 방법 그 외에 주절주절 정보를 늘어놓으려고 해요. 시간 되실 때 천천히 읽어주시고, 주변에 허리 삐끗하신 분들이 있다면 정보를 공유해주시는 것도 한 방법이 될 것 같습니다.

 

 허리가 삐끗하게 되면, 무리한 일이나 운동을 해서 갑자기 "뚝" 소리와 함께 삐끗하는 경우가 있고, 무리한 일이나 운동을 하고 난 후에 쉬는중에 점점 허리가 불편해지는 경우가 있습니다. 둘 다 허리가 삐끗했을때 그럴 수 있으니, 꼭 허리에서 "뚝!" 하는 소리가 안 났다고 해서 허리가 삐끗한 것은 아니니 이점 참고 바래요!

 

 

 

 원래 허리가 안 좋으셨던 분이나, 건강하셨던 분이나 허리가 삐끗했을경우에 어떻게 대처해야 할까요? 제일 먼저, 병원에 찾아야 하는것이 맞습니다. 하지만, 처음에 허리가 삐끗하게 되면, 누워있는 것도 아프고, 돌아눕는 것도 힘들며, 주변에서 도와주려고 해도, 가만히 두었으면 좋겠다 라고 생각이 들만큼 너무너무 고통스럽습니다.

 

 그냥 팔 한번 뻗는데도, 다리 조금 움직이는데도 아프고, 걷는데에도 다를 보통 보폭으로 못 움직일 만큼 아프며, 양치나 세수 등을 하기 위해 잠시 허리를 숙이는 것도 아프고, 기침을 해도 너무너무 아프게 됩니다.

 병원에 갈수 있는 상황이면 병원에 가셔야 하는 것이 맞지만, 집에 계실 때, 혹은 주말에 그렇게 된 경우의 대처 방법 알려드리겠습니다. - 물론 병원 꼭 가셔야 해요. 절대적으로 누구에게나 맞는 방법은 아닙니다.

 

 허리 뼈(요추;척추)는 골반에 이어져 있으며, 골반에는 많은 다리 근육(허벅지 근육)들이 있습니다. 평소에 많아 앉아 있거나 누워있거나, 안 좋은 자세, 잘못된 운동 등으로 허벅지 앞쪽과 뒤쪽 근육에서의 근육의 불균형이 생기면 다리의 근육이 뭉치게 되고, 이 뭉침은 골반을 타고 허리까지 이어지게 됩니다.

 

 실제로 허벅지 뒤쪽 근육과 앞쪽 근육(햄스트링, 대퇴사두근)의 짧아짐으로 인해서 평소에도 허리가 뻐근하다고 느끼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그래서 허리가 삐끗했을때에 허벅지 앞쪽과 뒤쪽을 천천히 마사지해줍니다. 이 부분만 해도 굉장히 많이 풀립니다. 허리 삐끗했을 때를 자주 겪는 분이시라면, 그때마다 허리에 찜질이나 파스를 붙여도 좋아지는지 잘 모르겠다 라고 느끼시는 경우가 많았을 것입니다.

 

 

 이것은 바로 골반에 큰 영향을 주는 다리 근육을 풀어주지 않아서입니다. 그러니 나아지는 데에도 시간이 필요한 것입니다.

 가장 좋은 방법은 엎드려서, 똑바로 누운 상태에서 허벅지 앞쪽과 뒤쪽을 천천히 눌러주는 것이 제일 좋습니다. 강하게 팔꿈치로 하지 마시고, 손바닥으로 허벅지를 전체적으로 꾸욱 10초 정도 눌러주세요. 그 후에 약간 위치를 옮겨가며 반복해줍니다.

 

 그렇게 하루에 몇 번씩 반복해 주시면, 허리 삐끗했을때 응급처치가 어느 정도 됩니다. 위의 방법은 근육이완 방법이므로, 횟수나 시간제한 없이 많이 하셔도 무관합니다. 하지만 너무 강하게, 너무 빠르게 하지 않도록 주의해주세요. 천천히 지그시 눌러주시면 됩니다.

 

 조금 몸 상태가 괜찮아지면 그림과 같은 자세를 취해 골반 뒤쪽의 옆구리 근육(요방형근)을 스트레칭해줍니다. 당기듯 시원하다 정도 강도로 해주시면 되며, 너무 강하게 하지 않도록 주의해주세요. 양쪽 똑같이 10초씩 버텨서 운동을 해줍니다.

 이때 꼭 양반다리 하지 않아도 되며, 의자에 앉아서 해도 되니 꼭 그림과 같이 앉으려 하지 않으셔도 괜찮습니다. 


 위의 운동을 할 정도가 되시면 불편하시더라고 어느 정도 걸음과 일상생활은 좀 더 나아질 것 같습니다. 위의 두 가지 근육이완법과 스트레칭 방법은 허리 삐끗할 때가 아니어도 평소에 관리를 위해 해 주시면 좋은 방법이니, 허리를 삐끗할 때를 겪는 분이시라면 언제든지 운동해주시기를 권장드립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