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 & 의학

정강이 앞쪽 통증이 생기면 이 근육을 주목하자

첫번째상상 2023. 4. 2.

많은 사람들이 운동을 하고 나서 앞쪽 정강이의 통증을 느끼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러한 통증은 일반적으로 근육 비대증, 근막염, 또는 결찰성 건염과 같은 문제로 인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 중에서도 오늘은 앞쪽 정강이 근육의 단순한 근육통에 대해 알아보려고 합니다.

 

날이 많이 따뜻해지면서, 산책과 함께 운동을 시작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이렇게 운동을 하고 난 후에 여러가지 근육통을 호소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그 중에서 흔하지 않은 통증중에서, 운동 후 정강이 앞쪽 통증이 생기는 경우가 많은데 이는 단순한 정강이 근육통인 경우가 많습니다.

정강이 앞쪽 통증은 근육이 약해서 통증 발생?

정강이 앞쪽 근육인 앞 정강근(Tibialis anterior)은 걷거나 달릴때 발목을 들어올리는 역할을 합니다.

또 발목의 움직임을 조절하여, 바닥의 상태에 따라 발목을 적절하게 움직임으로써 균형능력에도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보통은 우리 앞 정강이 근육의 근력을 키우지 않습니다. 활동이 많이 부족하게 되면, 이 근육도 계속해서 약해지기 마련입니다.

 

요즘처럼 날이 급격하게 따뜻해지고, 벚꽃 구경을 나가고 있을 때 특히 정강이 앞에 통증을 느끼는 분이 많이 발생하고 저희 센터에서도 많이 여쭈어 보십니다.

 

각설하고 오랫동안 걷게 되었을 때에는 반복적으로 발목을 들어올리는 동작을 반복함으로써 만약 정강이 앞 근육의 근력이 부족할 경우, 피로로 인한 근육통이 발생하게 됩니다

앞 정강이 근육의 통증이 생길때에는

앞 정강이 근육의 통증이 생기게 되면 전반적으로 발목을 사용하는 행동에서 통증을 느끼게 됩니다.

단순히 걸을때 앞 정강이의 약간 바깥쪽에서 통증이 생기며, 균형을 잡으려고 할때, 달리기를 할때, 걷거나 뛰어 이동을 할 경우에 통증이 생깁니다.

이렇게 앞 정강이 통증이 발생하게 되면, 물리치료사 입장으로 설명을 드리게 된다면, 먼저 따뜻하게 해주는 온열요법이 효과가 있습니다.

그 외에도 발목에 대한 스트레칭을 하는 방법을 찾아보셔도 좋습니다.

또한 발목을 많이 들어올려서 통증이 생기는 것이어서, 앞 정강이근육을 근력강화시키는 운동을 하면 통증 조절에 도움이 됩니다.

단순하게는 발목을 들어올리는 동작을 50회씩 3세트 정도를 계속해서 반복해줍니다.

처음에는 많이 힘들겠지만,하루 약 20분 정도만 반복해주어도 확실하게 앞 정강이 통증이 줄어드는것을 바로 경험하실수 있습니다.

정강이 앞쪽통증이 생기는 다른 이유들

그 외에도 정강이 통증이 생기는 원인들이 몇가지 있습니다.

불편한 신발을 신고 걷고 있는다면 불안정한 상태에서 걷게되고 이는 발목의 불안정과 함께 앞정강이 통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내가 걷거나 뛰고 있을 때 통증이 생긴다면, 혹시 신발이 너무 불편한 것은 아닌지 확인해 보면 좋을것 같습니다.

그 외에도 고관절의 이상으로 정강이 부근에 통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고관절이 안쪽 혹은 바깥쪽으로 회전되어 있는 상황이면, 무릎의 정렬이 잘못되게 됩니다. 이는 지속적인 무릎과 정강이 부근의 비정상적으로 더 압박되는 곳이 생기며 이는 연골과 인대의 손상과 더불어 통증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댓글

💲 추천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