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 의학

수술 후 회복을 위한 재활치료/물리치료를 받아야 하는 이유

by 첫번째상상 2023. 3. 18.
반응형

 수술을 받는 것은 한 사람의 인생을 바꾸는 큰 하나의 사건이 될 수 있으며 이후 회복은 어렵고 잘 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물리 치료(재활치료)는 수술 후 회복에 중요한 역할을 하며 환자가 힘, 보행과 함께 전반적인 신체 기능을 회복하도록 돕습니다. 

 이번 글에서는 수술 후 회복을 위해 재활치료(물리치료)를 받아야 하는 이유에 대해서 설명해드리려고합니다.

단순히 수술만 해서 끝이 아닌 모두에게 재활의지에 도움이 되는 자료였으면 좋겠습니다.

수술 후 회복에서 물리치료의 중요성

물리 치료는 수술 후 재활의 가장 중요한 과정입니다. 환자의 신체 기능, 이동성 및 독립성을 회복하도록 돕습니다. 수술 후 물리 치료의 주요 목표는 통증과 염증 감소, 운동 범위 개선, 근력 증가 및 전반적인 치유 촉진입니다. 또한 물리 치료는 혈전, 감염 및 관절 경직과 같은 합병증을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수술 후 회복을 위한 물리 치료의 이점

통증 및 염증 감소

수술 후 물리 치료가 필요한 이유 중 하나는 통증 감소입니다. 병원에서의 물리치료사는 통증과 염증을 관리하기 위해 수동 요법, 냉찜질 및 전기 자극과 같은 다양한 기술을 활용합니다. 이러한 방법은 환자가 불편함을 덜 느끼고 회복이 빨라지고 재활 과정을 더 잘 준수하도록 도와줍니다.

 

운동 범위 개선

수술 후 관절 경직과 운동 범위 제한은 수술 후 일반적인 증상입니다. 물리 치료사는 개인에게 필요한 운동과 스트레칭을 통해 정상적인 관절 이동성을 회복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유연성과 관절 움직임을 개선함으로써 환자는 이전 수준의 활동을 되찾고 장기적인 합병증의 위험을 줄일 수 있습니다.

 

근력 증가

수술은 불사용 및 고정으로 인해 근육 약화 및 위축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물리 치료에는 근력을 강화하고 근육 불균형을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되는 점진적인 저항 운동을 해야합니다. 환자의 근력이 증가함에 따라 치료사는 좀 더 환자들의 전반적인 기능을 회복하기 위해 여러가지 소도구와, 운동방법등을 통해 수술 후 재활운동으로 일상복귀를 돕습니다.

 

전반적인 치유 촉진

물리 치료는 신체의 자연 치유를 돕습니다. 규칙적인 운동과 치료를 통해 환자는 수술 부위에 산소와 필수 영양소를 공급하는 건강한 혈류를 촉진할 수 있습니다. 이 증가된 혈류 순환은 조직 복구 및 상처 치유를 돕습니다.

 

합병증 예방

수술 후 물리 치료는 혈전, 감염 및 관절 경직과 같은 합병증을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치료 운동을 함으로써 환자는 혈전 발생 위험을 줄이고 적절한 상처 치유를 촉진하며 관절 건강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자신감과 독립성 회복

물리 치료는 환자가 자신의 능력에 대한 자신감을 회복하고 전반적인 삶의 질을 향상시키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재활을 통해 진행됨에 따라 환자는 종종 독립성이 증가하여 일상 활동과 취미로 돌아갈 수 있습니다.

 

수술 후 물리치료의 종류

물리 치료사는 각 환자의 고유한 필요와 목표를 해결하기 위해 다양한 기술과 접근 방식을 사용합니다. 수술 후 물리 치료의 몇 가지 일반적인 유형은 다음과 같습니다.

 

수동 관절가동범위 운동

도수 요법은 관절 이동성을 개선하고 통증을 줄이기 위해 관절 동원 및 연조직 조작과 같은 실습 기술을 포함합니다. 이러한 기술은 흉터 조직을 분해하고 염증을 줄이며 전반적인 유연성을 향상시키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치료적 재활운동

물리 치료사는 환자가 힘, 유연성 및 지구력을 회복할 수 있도록 개별화된 운동 프로그램을 설계합니다. 이러한 운동에는 운동 범위 운동, 강화 운동, 균형 및 근육 조절 운동을 개인에 맞게 시행합니다.

 

신경근 재교육

신경근 재교육은 근육 운동을 적절하게 조정하기 위해 신경계를 재훈련하는 데 중점을 둡니다. 이 접근법은 수술로 인해 신경 손상을 경험했거나 근육 기능이 손상된 환자에게 특히 필요하고, 중요합니다.

 

수중 치료

수중 요법은 수영장에서 이루어지는 물리 요법의 한 형태로, 환자가 운동을 수행할 수 있는 충격이 적은 환경을 제공합니다. 물의 부력은 환자를 지탱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수중운동은 저항과 움직임을 허용하면서 관절과 근육에 가해지는 스트레스를 줄여줍니다. 수중 요법은 이동이 제한되거나 체중 부하 제한이 있는 환자에게 특히 좋은 치료 방법입니다.

 

보행 훈련

하지 수술을 받은 환자의 경우 정상적인 보행 패턴을 회복하기 위해서는 보행 훈련이 필수적입니다. 물리치료사는 런닝머신 훈련, 보조기구, 균형운동 등 다양한 기법을 활용하여 환자의 보행과 안정성을 향상시킵니다.

 

기능적 전기 자극(FES)

FES는 전류를 사용하여 근육을 자극하여 근력과 기능을 향상시킵니다. 이 기술은 특히 신경계와 관련된 경우 수술로 인해 근육 약화 또는 마비를 경험한 환자에게 자주 사용됩니다.

 

환자 교육

교육은 수술 후 물리 치료의 중요한 구성 요소입니다. 물리 치료사는 환자에게 자신의 상태, 회복 과정 및 향후 합병증을 예방하기 위한 방법들에 대해 교육을 합니다.이 것은 환자가 재활에 적극적이도록 하는 역할을 하고 재활을 끈기있게 할수 있도록 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