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월상 연골 손상(injury of meniscus or semilunar cartilae of knee)
안녕하세요!!! 오늘은 십자인대와 마찬가지로 흔한 사고(?)의 결과물인
반월상 연골 손상에 대하여 간략히 알아 보려고 합니다.
반월상연골 손상을 당하신 분들은 심심치 않게 볼 수 있는데요.
운동선수나. 갑작스럽게 몸을 비틀 경우나,
점프 후 착지한 후에 손상당할수 있는 조직입니다
1)정의
무릎관절 사이에 위치하는 섬유성연골로써 그 모양이 반월처럼 생겨있으며, 관절 내측과 외측에 각각 하나씩 위치하고 있다.
외면은 두껍고 내면은 얇다. 외측반월은 다소 작고 윤상이며
내측반월은 크고 폭도 넓으며 외측 반월의 내면을 전후로 싸고 있는모양이며 외상을 받기 쉽다.
땡땡★
반월상 연골은 무릎 관절의 안정성을 유지해 주며, 충격을 흡수해주고,
관절면에 가해지는압력을 줄여주며, 관절액을 골고루 분포시켜 윤활작용을 해준다
만약 이 반월상 연골이 찢어지거나 제거되어 제 기능이 없어진다면
무릎 관절에는 정상보다 2~3배의 힘이 더 걸리게 되어 관절 연골이 헤어지는 외상 후 관절염이라는 합병증이 오게 된다.
2)손상의 형태와 기전
내측 반월과 외측 반월에서 힘이 가해지는 방향과 뼈의 회선방향에 따라 달라진다.
일반적으로 반월상 연골의 손상은 슬관절을 굴곡한 자세에서 회전운동이 일어날 때 많이 발생하는데,
땅에 고정된 하퇴에 대하여 대퇴의 내화전력이 가해지면서 내측 반월상 연골의 손상이 일어나고
외 회전력이 가해지면 외측 반월상 연골의 송상이 일어난다.
3)증상
①잠김(locking)
- 슬관절 운동 중 어느 굴곡위에서 갑자기 굴신에 장애가 오는 증상
②동통 및 압통(pain and tenderness)
- 동통은 거의 전 환자에게서 나타나며 여러 가지 양상을 보이며, 압통은 관절 간격을 따라 손상부에 일치하여 나타난다.
③운동제한(limitation of motion)
- 수상 직후에는 동통과 종창으로 보행이나 경기를 중단하거나 파행을 보인다. 또한 이상음(abnormal sound)을 동반하기도 한다.
④불안정(giving way)
- buckling 현상이라고도 불리는 이 증상은 흔히 반월상 연골의 후각부 손상에서 발생한다.
⑤ 대퇴 사두근 위축(quadriceps atrophy)
- 수상 후 시일이 경과하면, 예외 없이 태퇴 사두근 위축이 나타난다.
4) 진단
① 이학적 검사
☆ 맥머리 검사(mcmurray test) --> Wiki pedia 자료 보시려면 클릭
- 반달연골이 어느 부위인지 구분해주는 이학적 검사 방법이다.
환자가 앙와위에서 슬관절의 최대 굴곡 상태로 족관절부 또는 발꿈치를 잡고 회전시키면서 서서히 신전시킨다.
외 회전으로 내측 손상을, 내 회전으로 외측 손상을 진단할 수 있으나 손상의 양상에 따라 회전의방향과 일치하지 않게 나타날 수 있다.
신전 시, 동통과 마찰음이 나오면 양성(+)이다.
☆ 아프레이 검사(apley test) --> Wiki pedia 자료 보시려면 클릭
- 환자가 복와위에서 대퇴부를 고정하고, 90° 굴곡위에서 2가지 조작을한다.
검사자는 무릎으로 환자의 대퇴부를 누르고 Distra-ction or compression한 상태에서 경골을 안&가쪽회전을 시킨다.
positive sign : distraction : 인대손상 - pain, 연골손상 - no pain
compression : 인대손상 - no pain, 연골손상 - pain
☆ 웅크리기 검사(squatting test)
- 환자에게 선 상태로 양 하지를 내 회전 또는 외 회전한 후, 앉았다 일어섰다 하도록 한다.
② 의학적 검사
☆ 관절경
- 슬관절을 절개하지 않고 정확한 진단을 내려 적절한 치료를 하기 위한 슬 관 절경이다.
☆ 관절 조영술 : 공기나 조영제를 관절 내에 주입한 다음 관절 간격에 대해 수직으로 여 러 방향의 방사선 촬영을 하여 관찰하는 방법이다.
☆ MRI or CT : 관절 조영술의 단점인 침습성을 피할 수 있는나 가격이 비싼것이 단점이다.
5) 치료
반월상 연골의 손상은, 그 부위에 따라 예후가 다르다.
반월상 연골의 변연부는 인접 활액막으로부터 혈관 분포를 받아, 이 부위의 손상은 섬유성 조직의 증식으로 치유된다.
그러나 내연부에는 혈관 분포가 없어 치유되지 않는다. 따라서 손상 부위 및 정도에 따라서 치료 방밥을 다르게 시행한다.
(과거에는 반월상 연골 손상은 증상이 있기만 하면 그 경중에 상관없이 적출술의 대상이 되었으나, 최근에는 예후가 좋지 않아 시행하지 않는 편이다.- 술후에 슬관절연골의 퇴행성변화의 진행이 촉진되고 골관절염의 출현율이 높기 때문)
보존적 치료(급성기에 시행)
- 1~2주간의 압박 붕대(compressive bandage), 부목(splint), 석고(cast), 그리고 소염제가 효과적이다. 급성 증상이 사라진 후는,
점진적 관절 운동으로 기능 회복을 돕는다. (대퇴사두근력 유지 및 근위축을 예방하기 위한 수축훈련은 수상직후부터 적극적으로 실시함)
수술적 치료
- 일상생활이나 경기에 지장을 주는 슬관절통, 잠김 또는 불안정이 자주 일어나는 경우,
정복되지 않는 잠김, 지속적인 신전제한 등이 있을 때 수술을 시행한다. 최근 관절경술(arthroscopy)이 널리 보급되어,
큰 관절 절개 없이 슬내장의 진단과 수술적 치료가 가능해 졌다.
반월상 연골 절제술에는, 연골 전부를 절제하는 전 절제술과 손상부위만을 부분적으로 절제하는 부분 절제술의 두 가지가 있다.
※초기 치료
- 통증과 부종의 감소 (몇일간의 목발을 착용 권유 and ice pack 사용 가능)
☆ locking이 있는 경우나 펴지지 않을 경우
- 슬관절내의 손상된 조각을 제거하기 위해 수술이 권유된다
☆ 반월상 연골이가 손상된 경우 대부분은 스스로 치료되지 않는다.
치료는 모든 경우에 가능하지 않으며
최근에 손상을 입은 젊은 사람들이 가장 치료가 잘된다.
'건강 & 의학' 카테고리의 다른 글
Q-setting exercise, 무릎 안정화 운동입니다 (0) | 2015.03.09 |
---|---|
흉곽 출구 증후군, Thoracic Outlet Syndome (0) | 2015.03.07 |
고혈압, 걱정만 해서는 질병을 기다리는것밖에 되지 않는다 (0) | 2015.03.06 |
VDT 증후군 이 뭘까요~? (0) | 2015.03.05 |
손목이 저리는 정중신경의 문제 손목 터널 증후군! (0) | 2015.03.04 |
댓글